지인마취통증의학과

퇴행성척추관협착증, 허리와 다리가 저리다면 본문

카테고리 없음

퇴행성척추관협착증, 허리와 다리가 저리다면

지인마취통증의학과 2021. 2. 21. 04:29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로 꼽는 것이 바로 척추질환입니다. 나이가 들면 신체노화가 찾아오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운일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에는 젊은 사람도 척추질환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척추'는 다른 신체부위와 달리 나이를 불문하고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기 쉬워 항상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데요,

여기서 퇴행성 변화라고 하는 것은 바르지 못한 자세, 반복적이고 물리적인 자극 등에 의해 나타나는 것은 의미합니다. 퇴행성 변화로 나타나기 쉬운 대표적인 질환으로 나이가 들면 서서히 진행된다고 알려진 퇴행성척추관협착증이 있습니다.

 퇴행성척추관협착증의 주된 원인은 노화? 


퇴행성척추관협착증은 노화 과정을 거친 척추의 디스크가 앞쪽으로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고 뒤쪽으로는 신경을 감싸는 황색인대가 두껍고 딱딱해져 신경을 누르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요추 4번과 5번 사이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 부위는 중추신경 척수가 없고 신경 다발만 존재해 사람에 따라서는 통증이 없는 일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척추관이 좁아지면 좁아질수록 증상이 악화하고 진행 속도가 노화에 따라 다소 느린 편입니다. 초기에는 간헐적인 통증이 느껴지다가 신경 압박이 심해지면 다리가 아프고 마비 증상까지 나타납니다.



걸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퇴행성척추관협착증

퇴행성척추관협착증은 보행 시 하지 통증, 저린 느낌, 운동마비 증상이 나타나서 잠시 쉬었다 가야 하는 신경인성 파행'이 특징입니다. 초기에는 허리가 뻣뻣하고 막연한 통증이 시작되나 아무래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서서히 나타나는 증상이라 노화의 자연스러운 과정이겠거니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걸을 때마다 통증이 발생해 가다가 멈추고 가다가 멈추고를 반복하게 된다면, 퇴행성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하시고 통증의학과에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퇴행성척추관협착증, 진단과 치료 

 확실하고 명쾌한 해답! 지인마취통증의학과의원 

 

평소 나타나는 통증 부위를 중심으로 해당 질환을 의심하며, MRI나 CT 촬영을 통해 신경 협착이 발생했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때, 퇴행성척추관협착증으로 나타나는 신경인성 파행과 단순 휴식만으로 개선되지 않는 혈관인성 파행을 정확하게 구분합니다.


퇴행성척추관협착증 치료는 기본적으로 '보존적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주로 원인이 '노화'이므로 진행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따라서 심한 협착이 있다고 하더라도 우선은 약물, 물리치료, 주사 치료(신경차단술) 등으로 증상을 먼저 다루게 됩니다.

특히, 일반적인 약물, 물리치료만으로 개선이 되지 않을 때 경막외 주사 치료나 비수술적인 치료인 경막외 감압술 등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본원은 다양한 척추 질환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환자의 상태를 면밀하게 살펴,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수술보다는 보존적인 방법을 우선으로 하여, 수술이라는 두려움과 일상생활의 제약으로 인한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