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마취통증의학과

어깨통증 오십견, 아직도 팔을 들기 힘들다면? 본문

어깨통증·오십견

어깨통증 오십견, 아직도 팔을 들기 힘들다면?

지인마취통증의학과 2021. 1. 27. 03:25

 

 

콕 집어 말하기는 어렵지만 어느 날부터 갑작스럽게 심한 어깨통증을 계속 느끼게 된다면

오십견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오십견은 보통 50세 전후로 나타나는 흔한 질환 중 하나인데

생활습관이나 신체의 상태에 따라 20-30대에도 발현될 수 있습니다.

유착성 관절낭염. 오십견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도 생소한 이 병명은, 실제 오/십/견/을 겪으시는 분들의 질환명입니다.

우리몸에는 관절과 그 주위를 감싸고 있는 관절'막'이 생성되어 있는데요, 여기에 염증이 생기거나 두꺼워지면서

어깨가 굳게되고 그로 인해 통증을 수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팔을 위 아래 혹은 돌리는 동작들을 반복하면서부터는 계속 뻣뻣하게 잘 움직이지 않는 느낌을 받게되고 급기야는 뒷목이나 다른 부위에도 반사통이 생기게 되며 수면장애, 심한 통증야기 등으로 일상생활에도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십견은 자가회복이 가능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이는 병원치료 없이도 언젠가는 어느정도 회복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길게는 1~2년의 기간이 걸리게 되며, 또 회복이 되었다 하더라도 관절운동에는 제한이 남는 경우도 적지 않으니, 가급적 적절한 조취를 취하시는게 현명한 선택입니다.

많이하시는 질문, 내 어깨고장의 원인이 뭔가요?

현재 오십견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두가지 원인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어도 생기는 특발성 동결견, 혹은 어떤 질환에 영향을 받게 되는 이차성 동결견, 이렇게 구분됩니다.

특발성 동결견은 말 그대로 딱히 특정지을 수 있는 원인을 신체 내부나 외부환경에서 찾지못해도 발발되는 것을 말하며, 

이차성 동결견은 당뇨나 갑상선, 심장질환 등 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에게서 유독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직도 팔이 들기 힘들다면? 어깨의 통증이 심하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여, 어깨통증의 재발을 막는 지인통증의학과의원의 오십견치료!

 

오십견 치료방법으로는 보존적 치료방법과 수술적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고 운동 및 재활이나 온열 치료, 진통 소염제나 스테로이드 국소주사 등으로 치료하는 방법으로 비수술적 치료라고 합니다. 

보존적 치료 시 운동을 꾸준히 하거나, 주사를 맞고 통증이 완화되면 완치되었다 생각하고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은데, 차후 더 악화될 수 있으니 반드시 완치될 때까지 꾸준히 치료해야 합니다. 이때, 관절의 운동과 일상의 움직임을 좀 더 자연스럽게 영유할 수 있도록, 물리치료나 도수치료 등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은 다른 관절에서는 발생하지 않고 어깨에서만 나타나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는 연구중에 있으며 자연적으로 치료되거나 보존적치료, 비수술적 치료로 통증 감소 및 운동범위에 대한 회복을 유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오십견은 평소 가벼운 스트레칭과 운동, 바른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오십견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습관으로 건강함을 유지하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몸관리 건강관리에 힘쓰시길 바라며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최선의 통증치료에 앞장서는 저희, 지인통증의학과의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