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마취통증의학과

여름대상포진 통증의학과치료 방심말고 예방과 치료를! 본문

대상포진 통증·접종

여름대상포진 통증의학과치료 방심말고 예방과 치료를!

지인마취통증의학과 2021. 5. 21. 13:24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여름이 다가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최근에 내리는 비들로 인해 습기가 차면서 아무래도 난방보다는 냉방과 제습을 유지하며 실내외의 온도차가 생기게 마련인데요, 이러한 냉방으로 인한 실내와 실외의 바깥 차이, 더위로 인한 체력 소모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때이른 여름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습니다.

대상포진은 어린 시절 감염된 수두 바이러스가 척추의 신경 뿌리 주변에 숨어 있다가 나이가 들게 되면서 스트레스 및 피로 누적, 다른 질환의 악화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질 때 활성화되어 신경을 공격하며 통증과 후유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면역력에 취약한 여름대상포진, 통증이 심각하다!?

대상포진의 경우 피부의 물집이 생기는 것은 물론, 통증이 심각하게 발생하는데요. 사람마다 통증의 형태나 정도, 수포의 발생 여부와 모양 등이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극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후유증 역시 큰데요. 대상포진의 경우 신경 뿌리에 입힌 손상이 완전하게 회복되지 않으면 오랜 기간 신경통으로 고생할 수 있는데, 이를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수개월에서 수년까지 심한 통증이 지속되는데, 최악의 경우 연로한 어르신들이 여생을 통증과 함께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대상포진의 치료 골든 타임
대상포진 치료 골든타임은 일반적으로 증상 발생 72시간 이내로 보고 있습니다. 이 시간 내에 적절한 치료를 시작한다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진행될 가능성을 낮추어 줍니다. 따라서 대상포진이 발생했다면 72시간 내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고, 신경주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증상이 심각하지 않다면 약물 복용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나아지지만 약으로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직접적인 신경 치료를 통해 신경 손상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여름대상포진 치료, 적절한 판단으로 지인마취통증의학과에서!


해당 질환의 경우 만약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중증으로 진행돼 극심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하고 나서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남을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손상된 신경이 온전하게 회복되지 않고, 신경 병변이 만성화되는데요. 이로 인해 오랜 기간 동안 신경통이 이어지는 것입니다. 만약 해당 증상이 뇌신경을 침범하게 된다면 안면마비, 미각상실, 각막 손상 등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 포진이 의심된다면 신속하게 통증의학과를 내원하는 것이 좋은데요. 대상포진의 경우 초기 골든타임을 놓치게 된다면 후유증이 발생할 수도 있는 만큼, 조기에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지인통증의학과 대상포진 예방 안내>


대상 포진 예방법 중 하나는 바로 백신 접종입니다. 대상포진만 걸려도 통증을 줄일 수 있는데요.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 보이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약간의 통증만 겪다가 회복할 수 있는데요. 대상 포진은 면연력이 떨어지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도 필요합니다. 면역력 향상을 위한 식단 관리와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인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여름대상포진 예방대책을 위한 백신치료 역시 진행하고 있는데요, 50대 이상의 연령이시라면 누구나 대상이 될 수 있으니 궁금하시거나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